목차
과메기철 효능및 칼로리 먹는법 알려줄사람?
과메기철 효능 및 칼로리 먹는 법 모르면 손해!
과메기철 효능 및 칼로리 먹는 법 알고 있습니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엄청난 필수 음식으로 야채와 더불어 먹음으로써 풍부한 영양과 포만감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인데 오늘 과메기철 효능 칼로리 먹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터이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목차 -
1.과메기란?
꼬챙이 같은 것으로 청어의 눈을 뚫어 말렸다는 뜻으로 말린 청어인 관목 청어(貫目靑魚)에서 나온 말입니다, 열일만에서는 목이란 말을 흔히 '메기' 또는' 미기'로 불렀는데 이대문에 '관목'은 '관 메기'로 불리다가 세월이 흘러 지나면서 관의 'ㄴ'받침이 떨어져 나가고 '과메기'가 되었습니다.
2. 유래
예로부터 동해에는 청어잡이가 잘 되었는데 겨우내 잡힌 청어를 독특한 방법인 냉훈법으로 얼렸다 녹였다 하면서 건조한 것이 과메기이며 농가 부엌의 살창이라는 것은 청어과메기의 건조장이었습니다. 농촌에서는 밥을 지을 때 솔가지를 많이 때는데 이 살창은 솔가지를 땔 때 빠져나가게 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 살창에 청어를 걸어두면 녹았다 얼었다 하는 과정이 적당한 외풍으로 자연스럽게 반복되고 살창으로 들어오는 송엽 향 까치 스며들어서 이렇게 완성된 것은 궁중까지 진상되었다고 합니다.
3. 과메기 역사
꽁치와 청어 같은 등 푸른 생선을 포항을 중심으로 한 경북 동해안 일대에서는 동절기에 자연 건조하여 식품으로 이용하고 있는 향토식품이 있었는데 최근 풍부한 영양성분과 그 독특한 맛 때문에 수요가 계속 증가하며 그 인기가 날로 더해가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때 영일과 장기 등에서 청어를 얼 말려 사용한 것이 기록되어 있었지만 1960년 이후 한국에서 청어는 거의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청어 대신 꽁치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청어가 잡히기는 하지만 청어를 얼말리는데 시간이 너무 길고 부패될 가능성이 높기에 청어보다 어육의 두께가 적은 꽁치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4. 과메기철
겨울철 별미인 과메기 철이 돌아왔습니다.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배어나는 겨울철 대표음식으로 과메기철은 11월부터 겨울이 끝나는 2월까지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철입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은 먹기 어려울 수 있지만 겨울철에 먹는 효능이 엄청난 필수 음식입니다.
5. 과메기 칼로리
과메기 칼로리는 100g당 178kcal로 영양분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반면 칼로리는 낮아서 근육을 만들거나 체중을 출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수분이 날아가고 육질은 쫄깃한 동결 반건조 상태로 변하여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오메가 3. 핵산이 발효 농축되어서 더 맛있고 영양가 높은 음식이 됩니다.
6. 과메기 효능
6-1. 빈혈 예방
엽산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이를 통하여 적혈구가 만들어지는 것을 도와주고 우리 몸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는 것을 돠와 주면서 빈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평소 빈혈이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시던 분은 맛있고 영양 많은것 를 먹음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2. 두뇌건강 및 노화 예방
이것은 생선(청어, 꽁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오메가 3이 많이 들어 있어서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기능을 좋게 하여 치매와 같은 뇌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핵산이 많이 들어 있어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3. 숙취해소 및 피로 해소
이것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잘 돌게 하고 피로 해소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쌓여있는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는 것을 도와주어 과음 이후 숙취를 없애는데 좋은 영향을 줍니다. 연말 회식이나 모임 시 술안주로 이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4. 뼈 건강(골다공증 예방)
여기에는 칼슘과 비타민D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고 조골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도와주어 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골정상을 입었거나 골다공증을 겪고 있는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며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뼈가 만들어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6-5. 다이어트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100g당 약 178kcal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각종 해초류와 채소를 함께 쌈 싸 먹었을 때 우리 몸에 필요한 양질의 영양소를 함께 얻을 수 있으며 포만감과 함께 영양까지 챙길 수 있으니 더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7. 과메기 맛있게 먹는 법
재료: 과메기, 날배추, 겨자채, 깻잎, 물미역, 청양고추, 마늘, 쪽파, 돌김, 초고추장
잘 손질된 이를 쪽파, 김, 부추, 마늘, 고추 등과 함께 초고추장에 푹 찍어 생미역에 싸서 먹습니다. 노란 배추에 싸 먹거나 실파로 돌돌 말아벅으면 생미역에 싸 먹는 곳과는 도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기름장에 찍어 김에 사서 먹는 것도 별미입니다.
뜨끈한 국물이 생각날 때에는 무와 다시마를 넣고 우려낸 국물에 고추, 대파 등을 넣고 푹 끓인 얼큰한 탕으로 먹어도 색다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선 고유의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미역이나 다시마, 김 또는 유황 하합 물이 많은 마늘, 양파 등에 초장을 많이 찍어 먹으면 영양 많은 것를 잘 먹을 수 있습니다.
8. 포스팅을 마치며
- 1960년 이후 한국에서 청어는 거의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청어 대신 꽁치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요즘에는 청어를 얼 마리는데 부패될 가능성이 높기에 어육의 두께가 적은 꽁치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 겨울철 대표음식으로 11월부터 겨울이 끝나는 2월까지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과메기철입니다.
- 과메기 칼로리는 100g당 178kcal로 영양분은 많고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과메기 효능은 빈혈, 공 다공증 예방, 숙취해소 및 피로 해소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 잘 손질된 이것에 쪽파, 김, 부추, 마늘, 고추 등과 함께 초고추장에 푹 찍어 생미역에 싸서 먹습니다.
- 기름장에 찍어 김에 싸서 먹는 것도 별미입니다.
- 무와 다시마를 넣고 우려낸 국물에 이것과 고추, 대파 등을 넣고 푹 끓인 얼큰한 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양미리 조림 백종원 황금 레시피 (영양성분) 너무 쉬워 놀랐다.
앞다리살 돼지수육 맛있게 삶는 법 김장 김치와 찰떡궁합!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 완벽 정리 (0) | 2022.12.20 |
---|---|
꽤나 쉬운 나 혼자 산다 굴무침 황금 레시피 (0) | 2022.12.15 |
양미리 조림 백종원 황금 레시피 (영양성분) 너무 쉬워 놀랐다. (0) | 2022.12.07 |
겨울 알토란 이보은 동치미 담그는 법 이렇게 쉬웠어? (0) | 2022.11.20 |
앞다리살 돼지수육 맛있게 삶는 법 김장 김치와 찰떡궁합! (0) | 2022.11.19 |